11월 치뤄진 2022년 Whitehat Contest 본선에는 Crypto 카테고리에 Integration Bee라는 제목의 1문제가 출제되었다.

 

문제 제목에 포함된 Integration이라는 단어로 유추하건데, integration attack을 이용하는 문제일 것을 짐작할 수 있으니 알아두고 넘어가자.

문제에 제시된 cipher를 확인하면 경험적으로 내지는 약간의 구글링을 통해 4-round PRINCE cipher임을 알 수 있다. 또한, 64회의 chosen plaintext encryption oracle을 제공하므로, 총 64쌍의 plaintext-ciphertext 쌍을 계산할 수 있다.

이는 4bit nibble을 사용하는 PRINCE cipher에 대해 integration attack을 하기에 충분한 oracle 횟수임을 추측할 수 있다.

 

약간의 구글링을 거치면, integration attack을 이용하여 round-reduce PRINCE cipher에 대한 key recovery attack을 구현하는 논문을 발견할 수 있다. 여기에는 다양한 round 수의 PRINCE cipher에 대한 공격 방법을 제시하는데, 4round PRINCE cipher의 경우 권장 160쌍, 최소 32쌍의 plaintext-ciphertext 쌍을 사용해야하는 공격 방법이 상세히 설명되어있다. 이를 그대로 구현하면 되는데, 이때 인터넷에 공개되어있는 구현체를 참고하면 빠르고 정확하게 구현할 수 있다.

 

본 문제의 풀이에서는 $k_1\oplus k_0^\prime$ 복구에 2개의 active nibble set(총 32쌍), $k_1$ 복구에 2개의 active nibble set(총 32쌍)을 사용하였다. 논문에 제시된 권장량보다 한참 적은 양이지만, 256번의 local test에서 약 60%의 확률로 $k_1\oplus k_0^\prime$ 복구에 성공함을 확인하여 충분히 시도 가능한 수치라 생각하여 풀이를 강행하였다.

 

또한 $k_1$을 복구한 후 $k_0$를 복구하기 위해 $k_0$의 최상위 비트값을 알아야 하는데, 0으로 가정하여 성공 확률이 절반으로 감소한 솔루션을 작성하였다.

 

작성된 솔루션은 여기에서 확인 가능하며, 약 10회 정도의 솔루션 실행 후에 아래와 같이 flag를 획득하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