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iteup : https://sean9892.tistory.com/28

 

HackTheon 2022 Writeup

8월 11일 오늘, 세종에서 진행된 HackTheon에 KaisTheon 팀으로 참가하여 4등으로 대회를 마무리하였다. Crypto task가 매우 쉬웠기 때문에 Crypto 2문제, Forensic 2문제, Reversing 1문제를 맡아 해결하였다. C..

sean9892.tistory.com

사실 열린다는걸 알고 있긴 했으나 원래 자주 팀을 이루던 Hyp3rFlow 팀원들도 각자 바쁘기도 하고 굳이 참가할 생각이 없던 대회였는데, 생각치도 못하게 준태님께 연락이 와 참가하게 되었다. CV에 한 줄 적을 수 있는 기회는 놓칠 수 없으므로.

대회 전날까지 "적어도 크립토에서 1인분을 하자"라는 마인드로, RSA나 격자, 기타 등등의 것을 복습하고 있었으나, 실상 대회에는 크립토가 오직 두 문제만 출제되어 굉장히 당혹스러웠다. 그마저도 대회 시작 21분만에 모두 풀어 남은 7시간 39분간 뭘 해야할 지 막막한 상황에 이르렀다.

다른 팀원들이 pwn, rev, web 문제를 풀고 있었기에 나는 잘 모르지만 Forensic 문제를 잡아보기로 하였고, 구글링을 동원하여 열심히 풀어냈다. 생각보다 구글링이 잘 되는 키워드들이라 풀기 수월했던 것 같다. 그렇게 Forensic 두 문제를 해결한 시각이 11시 08분, 나는 또 5시간 52분간 놀 위기에 처했다. 다행히 준태님이 REV1을 리버싱한 코드를 주셔서 그거 풀었다. 그래도 3시간 11분 놀았다. 3시간 11분간 놀면서 다른 문제 브포 코드 잘못 짜인거 발견해서 고치고 다른 팀원들 응원하면서 지냈는데 그동안 과자를 너무 많이 먹어서 살 빼긴 그른 거 같다.

문제 퀄리티에 관해서는 개인적으로 조금 불만이 많다. 데프콘과 시기가 겹쳐 출제 위원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한 것인지, 작년 CCE 문제를 flag prefix도 수정하지 않은 채 가져온 문제가 상당히 많았고(체감 상 절반 이상) 쉬운 리버싱 문제(rev1)의 난이도를 올리고 싶었던 건지 small trick이라면서 misc 요소를 넣어서 잘 푼 팀들이 이상하게 말려버렸고, 결국 어떤 팀은 마지막의 small trick을 제외하고서는 11시 4분에 해결하였으나 small trick에 막혀 마지막까지 rev1을 풀지 못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아무리 좋은 문제가 안 나와도 작년에 진행된 대회의 문제를 그대로 가져오면 공정성 등 여러 문제가 있는데 이렇게 대회가 진행된 건 참 아쉬운 점 중 하나이다. 마지막 문제 제출 시간이 아깝게 밀려 상금이 200만원 깎여버린것도 아쉬운 부분 중 하나지만... 버스 탄 입장에서 만족한다.

내년엔 열려도 안 나갈듯. 끝.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UCPC 2022 예선 후기  (1) 2022.07.02

+ Recent posts